Archive
AARRR 본문
728x90
GA의 Life Cycle 컬렉션 아래 있는 주제들과 AARRR은 다음과 같은 관계로 연결할 수 있다.
GA | AARRR |
Acquisition | Acquisition 획득 |
Engagement | Activation 활성화 |
Retention | Retention 유지 |
Monetization | Revenue 매출 |
Referral 추천 |
Acquisition
- Acquisition Overview
- User Acquisition
- GA에서는 사용자를 어떻게 구분할까?
- GA는 개별 사용자를 특정해 user_pseudo_id 값을 저장해주고 있다. (1) 우리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정보가 있다면 그걸 사용하고 (2) 로그인한 정보가 없을 경우, 사용자가 구글 로그인을 했다면 그걸 사용하고 (3) 그것도 없을 경우, 기기 ID를 만들어 사용한다.
- 즉,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도 없고 구글 로그인도 하지 않았다면, 같은 기기를 사용할 때만 같은 사용자로 인식하게 된다.
- Direct 직접 트래픽
- 다음과 같은 경우가 포함된다.
- 사용자가 웹사이트 URL을 브라우저에 직접 입력한 경우
- 사용자가 저장해둔 북마크를 통해 방문한 경우
- 사용자가 PDF, 엑셀 등 문서에 저장된 링크를 통해 방문한 경우
- 사용자가 단축 URL을 통해 방문한 경우
- 사용자가 모바일 앱의 링크를 클릭한 후 사파리, 크롬 등 브라우저로 이동해 접속한 경우
- 사용자가 유입 경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 웹사이트로부터 방문한 경우
- 기술적인 문제로 유입경로 데이터가 삭제된 경우
- 최대한 UTM 파라미터를 꼼꼼하게 세팅해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유입이 최대한 적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트래픽 수를 최대한 줄여보자!
- 다음과 같은 경우가 포함된다.
- Organic Search 오가닉 트래픽
- 직접 관련 검색어를 통해 방문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다른 채널에 비해 적극적인 사용자라고 할 수 있다.
- 검색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가 많을 때에는, 어떤 검색어로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발견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에 사용자들이 관심이 많은지, 우리 웹사이트의 어떤 페이지가 사용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지 알아보자!
- GA에서는 사용자를 어떻게 구분할까?
- Traffic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Cohort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