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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교통공학

주요 용어

neonii 2024. 5. 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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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Volume

  • 주어진 시간동안 도로상 특정 지점을 통과한 차량의 수
  • 일반적으로:
    (1) 1시간 이하의 단위시간으로 측정
    (2) 차종 구분 없음
  • 특별한 목적이 있을 경우 차종 구분함
    우선 모든 차종을 총괄하여 측정하고 추후 차량의 구성 비를 파악해 승용차로 환산함

교통류율 Flow Rate (veh/hr)

  • 1시간 미만의 교통량을 1시간 단위로 환산한 값

공간평균속도 Space Mean Speed (km/hr)

  • 시간평균속도 ≥ 공간평균속도
    ∵ 한 지점을 기준으로 평균속도를 구하는 시간평균속도와 달리, 특정 구간을 기준으로 평균속도를 구하는 공간평균속도는: 측정 구간을 빠르게 지나가는 속도가 높은 차량보다 측정구간을 느리게 지나가는 속도가 낮은 차량에 더 많은 가중치가 부여

밀도 Density, Concentration (veh/km)

  • 특정 시점에 도로의 단위 구간 내 존재하는 차량 수
  • 항공사진, 정지된 카메라 영상 판독이 유일한 측정 방법
    ∴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점유율 활용함, 전혀 다른 속성 지니지만 두 변수의 변화패턴이 유사하므로

점유율 Occupancy (%)

  • 보통 단위조사시간은 20초~30초

용량 Capacity

  • 교통시설이 주어진 시간동안 처리할 수 있는 최대 통행량

신호주기 Cycle Length (sec)

  • 신호등의 등화가 완전히 한번 바뀌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
  • 일반적으로 60초~180초
    - 90초~120초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함
    - 180초 초과할 경우, 교통상황과 관계 없이 지체 발생함

현시 Signal Phase

차량 현시 3

  • 현 신호주기 중에서 동일한 녹색시간 동안 차량 간 상충없이 진행하는 교통류에 할당된 신호
    통행할 수 있는 교통류 혹은 동시에 통행할 수 있도록 된 교통류의 한 차량군이나 인파의 우선통행권
  • 한 신호주기 내 현시 수가 증가할수록 각 현시의 녹색시간 비율이 감소함

포화교통류율 Saturation Flow Rate (sec)

  • 한 신호 교차로에서 특정한 차로 혹은 차로군이 한 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녹색 신호 받았을 경우, 그 한 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최대 교통량
  • 평균차두간격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고 있던 차량들의 출발시간을 조사하여 산정함
    시간손실(start-up lost time)이 없는 6번째 차량부터 산정하는 것이 논리적임
  • 직접 측정은 불가능함
    ∴ 자료 바탕으로 산정한 한 시간 기준 교통량이기 때문에 교통류율로 표기해야 함

effective green time에서 D(t)의 기울기는 포화교통류율

연동화 Offset

  • 인접신호교차로 사이에 신호시간을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서로 연계시켜 운영하는 교통신호 제어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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