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AARRR 본문

데이터분석/분석 이론

AARRR

neonii 2025. 3. 5. 15:15
728x90

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요소 기능 관련 지표
사용자 획득
Acquisition
다양한 수단을 통해 우리 서비스를 알린다 -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를 본 사람들 중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
- CPC cost per click
(한 번 클릭하는 데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었는지)
- CPM cost per 1000 impression
(1000명에게 보여주는 데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었는지)
사용자 활성화
Activation
일회성 방문자를 활동 사용자로 전환시킨다 - 회원 가입 수
- 가입 퍼널 단계별 전환율 conversion rate
(가입을 시작한 사람들 중 가입을 완료한 사람의 비율)
사용자 유지
Retention
사용자가 계속 재방문하고 자주 사용하도록 만든다 - classic retention
- rolling retention
- range retention
- stickiness
매출
Revenue
사용자의 활동이 매출로 이어지도록 만든다 - PU paying user rate
(전체 사용자 중 결제를 한 사용자의 비율)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한 명의 사용자가 얼마만큼의 매출을 내고 있는지)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한 명의 결제 사용자가 얼마만큼의 매출을 내고 있는지)
추천
Referral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를 소개한다 - 바이럴 계수
(기존 고객 한 명당 데리고 온 새로운 고객의 수)
- 바이럴 주기
728x90

'데이터분석 > 분석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널 분석  (0) 2025.03.28
Google BigQuery  (0) 2025.03.27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0) 2025.03.15
UTM 파라미터  (0) 2025.03.13
리텐션 분석  (0) 2025.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