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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단 분류에 사용되는 특성
분류를 위한 엄격한 기준은 아님 ∴ 하나 이상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으면 서로 다른 수단으로 분류함
- ROW right-of-way 통행권
- category C: 일반 도로상에서 타교통과 혼합되어 운행함
- category B: 연석, 방호벽, 단차 등에 의해 다른 교통수단과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운행함
- e.g. LRT light rail transit, HOV high occupancy vehicle (요금의 감면 혹은 무료 운행을 위한 다인승 차량), 서울 버스중앙차로 (∵ 교차로에서는 우선권 없음)
- 차량이나 보행자 횡단 가능, 평면교차로 설치 가능
- category A: 타교통과 완전히 분리된 주행로에서 운행함
- e.g. 지하철, 모노레일, 철도
- 차량이나 보행자의 접근 불가능
- system technology 기술 특성
- support 지지방식: contact btw vehicle and surface
- rubber tire 와 concrete
- steel wheel 과 steel rail
- guidance 유도방식: lateral control
- steered by driver
- guided by track
- energy and propulsion 추진방식
- diesel internal combustion engine
- compressed natural gas
- electric motor
- hybrid
- control 제어방식: longitudinal control
- manual and visual
- manual and signal
- automatic: 앞차 그리고 뒷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면 설계속도 등에 대한 제한 수준이 많이 낮아질 것
- support 지지방식: contact btw vehicle and surface
- type of services 서비스 형태
- 노선과 통행 특성
- short-haul transit 단거리 교통: 통행밀도가 높은 짧은 구간에 대해 제공되는 서비스 (e.g. 구파발행)
- city transit 도시 대중교통: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가장 일반적임
- regional transit 지역 대중교통: 장거리 통행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고속이며 정차횟수가 적음 (e.g. 지역간 철도, 고속버스)
- 정차 및 운영 특성
- local service 완행 서비스: 매 정거장마다 정차함
- accelerated service 준급행 서비스: 차량별로 정차하는 정류장이 달라짐
- express service 급행 서비스: 정거장간 거리가 비교적 장거리임
- regular/all-day service 전일 서비스: 거의 하루종일 운행, 일반적임
- commuter transit or peak-hour service 통근 서비스: 전일 서비스를 보완함
- special or irregular service 특별 또는 비정규 서비스: 운동경기 등 특별행사 기간에만 운영함
- 노선과 통행 특성
- 속도
- street/surface transit 도로 대중교통
- ROW C
- performance 는 도로 상황에 따라 달라짐
- 그래도 속도는 ≤ speed of traffic flow ∵ 역에서 정차하기 때문에
- e.g. bus, trolleybus, tram
- semi-rapid transit 준급행 대중교통
- ROW B → 가끔 어떤 구간에 대해서는 A나 C일 수 있음
- performance는 ROW 분리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달라짐
- BRT bus rapid transit
- ROW B → 가끔 어떤 구간에 대해서는 C일 수 있음
- 구성요소: 버스전용차로, BRT 차량, BMS
- 우리나라의 경우, 면허권자 ≠ 전용차량 지정권자면허권자: BRT 운송사업자에게 면허를 발급할 수 있음
- 전용차량 지정권자: BRT 전용차로에서 통행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를 결정함
- 대광위는 면허권자이지만 전용차량 지정권자는 아님, 시도지사는 면허권자이자 전용차량 지정권자임
- 광역 BRT는 지역교통보다는 2개 이상의 도시를 연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건설비용 부담 비율에 있어서 국가와 지자체간 갈등이 있음
- light-rail transit LRT
- rapid transit 급행 대중교통
- ROW A
- 안전성과 신뢰도가 높음
- 궤도방식, 자동신호 제어방식
- GRT guided rapid transit
- 광학 또는 자기장을 이용한 운행 유도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무인운전이 가능함
- 버스와 전철의 혼합형태로 중앙분리대 옆에 있는 폭 2.5m 전용차로를 고무바퀴로 달리는 대형버스
- RRT rail rapid transit
- 건설비, 유지관리비, 운행비가 높고 노선변경이 불가능함
- 승객수송의 극대화를 위해 기타 가변적인 교통수단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e.g. 9호선, SRT, 뉴욕 subway, 런던 underground
- para-tranist
- taxi
- demand response transit DRT
- 승객들의 전화요청에 기반하여, 중앙배차사무소의 명령에 따라 운행함 (e.g. dial-a-ride DAR, dial-a-bus DAB)
- jitneys
- 일반적으로 고정된 노선을 운행하는 개인소유 자동차
- 고정된 운행계획은 없음
- street/surface transit 도로 대중교통
교통 설계 시 고려사항
- 설계속도
- (ref) 속도제한
- ∵ 속도는 stop sight distance 와 관련이 있음 (운전자가 사건이나 장애물을 인지하고부터 브레이크를 밟은 후 완전히 멈추기까지 이동한 도로상의 거리)
- 설계차량
- (ref) 3차선 이상에서만 u턴 한번에 할 수 있음
- ∵ 속도뿐만 아니라 차량크기도 회전반경을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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