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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대중교통

01. Background

neonii 2024. 7. 1.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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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단 분류에 사용되는 특성

분류를 위한 엄격한 기준은 아님  ∴ 하나 이상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으면 서로 다른 수단으로 분류함

  1. ROW right-of-way 통행권
    • category C: 일반 도로상에서 타교통과 혼합되어 운행함
    • category B: 연석, 방호벽, 단차 등에 의해 다른 교통수단과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운행함
      • e.g. LRT light rail transit, HOV high occupancy vehicle (요금의 감면 혹은 무료 운행을 위한 다인승 차량), 서울 버스중앙차로 (∵ 교차로에서는 우선권 없음)
      • 차량이나 보행자 횡단 가능, 평면교차로 설치 가능
    • category A: 타교통과 완전히 분리된 주행로에서 운행함
      • e.g. 지하철, 모노레일, 철도
      • 차량이나 보행자의 접근 불가능
  2. system technology 기술 특성
    • support 지지방식: contact btw vehicle and surface
      • rubber tire 와 concrete
      • steel wheel 과 steel rail
    • guidance 유도방식: lateral control
      • steered by driver
      • guided by track
    • energy and propulsion 추진방식
      • diesel internal combustion engine
      • compressed natural gas
      • electric motor
      • hybrid
    • control 제어방식: longitudinal control
      • manual and visual
      • manual and signal
      • automatic: 앞차 그리고 뒷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면 설계속도 등에 대한 제한 수준이 많이 낮아질 것
  3. type of services 서비스 형태
    • 노선과 통행 특성
      • short-haul transit 단거리 교통: 통행밀도가 높은 짧은 구간에 대해 제공되는 서비스 (e.g. 구파발행)
      • city transit 도시 대중교통: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가장 일반적임
      • regional transit 지역 대중교통: 장거리 통행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고속이며 정차횟수가 적음 (e.g. 지역간 철도, 고속버스)
    • 정차 및 운영 특성
      • local service 완행 서비스: 매 정거장마다 정차함
      • accelerated service 준급행 서비스: 차량별로 정차하는 정류장이 달라짐
      • express service 급행 서비스: 정거장간 거리가 비교적 장거리임
      운영시간 특성
      • regular/all-day service 전일 서비스: 거의 하루종일 운행, 일반적임
      • commuter transit or peak-hour service 통근 서비스: 전일 서비스를 보완함
      • special or irregular service 특별 또는 비정규 서비스: 운동경기 등 특별행사 기간에만 운영함
  4. 속도
    • street/surface transit 도로 대중교통
      • ROW C
      • performance 는 도로 상황에 따라 달라짐
      • 그래도 속도는 ≤ speed of traffic flow  ∵ 역에서 정차하기 때문에
      • e.g. bus, trolleybus, tram
    • semi-rapid transit 준급행 대중교통
      • ROW B → 가끔 어떤 구간에 대해서는 A나 C일 수 있음
      • performance는 ROW 분리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달라짐
      • BRT bus rapid transit
        • ROW B → 가끔 어떤 구간에 대해서는 C일 수 있음
        • 구성요소: 버스전용차로, BRT 차량, BMS
        • 우리나라의 경우, 면허권자 ≠ 전용차량 지정권자면허권자: BRT 운송사업자에게 면허를 발급할 수 있음
        • 전용차량 지정권자: BRT 전용차로에서 통행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를 결정함
        • 대광위는 면허권자이지만 전용차량 지정권자는 아님, 시도지사는 면허권자이자 전용차량 지정권자임
        • 광역 BRT는 지역교통보다는 2개 이상의 도시를 연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건설비용 부담 비율에 있어서 국가와 지자체간 갈등이 있음
      • light-rail transit LRT
    • rapid transit 급행 대중교통
      • ROW A
      • 안전성과 신뢰도가 높음
      • 궤도방식, 자동신호 제어방식
      • GRT guided rapid transit
        • 광학 또는 자기장을 이용한 운행 유도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무인운전이 가능함
        • 버스와 전철의 혼합형태로 중앙분리대 옆에 있는 폭 2.5m 전용차로를 고무바퀴로 달리는 대형버스
      • RRT rail rapid transit
        • 건설비, 유지관리비, 운행비가 높고 노선변경이 불가능함
        • 승객수송의 극대화를 위해 기타 가변적인 교통수단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e.g. 9호선, SRT, 뉴욕 subway, 런던 underground
    • para-tranist
      • taxi
      • demand response transit DRT
        • 승객들의 전화요청에 기반하여, 중앙배차사무소의 명령에 따라 운행함 (e.g. dial-a-ride DAR, dial-a-bus DAB)
      • jitneys
        • 반적으로 고정된 노선을 운행하는 개인소유 자동차
        • 고정된 운행계획은 없음

교통 설계 시 고려사항

  1. 설계속도
    • (ref) 속도제한
    • ∵ 속도는 stop sight distance 와 관련이 있음 (운전자가 사건이나 장애물을 인지하고부터 브레이크를 밟은 후 완전히 멈추기까지 이동한 도로상의 거리)
  2. 설계차량
    • (ref) 3차선 이상에서만 u턴 한번에 할 수 있음
    • ∵ 속도뿐만 아니라 차량크기도 회전반경을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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