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04. Transit Lines and Networks 본문
728x90
transit lines 계획의 목표
- 최대 수행 for passengers
- area coverage = 역에서 도보로 5분(400m) 그리고 5분(800m) 거리에 있는 면적 / 총 도시 면적
- operating speed
- travel desire line: 출발지와 도착지를 직선으로 연결해 사람들의 이동 수요 파악하곤 함
- directness of line = 대상이 되는 노선의 길이 / 출발지와 도착지를 직선으로 연결한 길이
- easy transfer
- ...
- 운영 효율 for operators
- 유연한 운영: 수요에 따라 더 혹은 덜 배차할 수 있도록 (e.g. 출근시간 2호선 배차간격 줄이기)
-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 terminal, depots and yards는 토지 비용이 높지 않은 곳에 위치하도록
- 긍정적인 영향 for community
- 도시 개발과 주요 교통망 설계 사이 조화가 필요함 (e.g. 대림역은 철도역을 기준으로 두 커뮤니티로 분리됨)
transit lines 설계 형태

- radial line
- 도심과 교외를 이으며, 그 방향은 수요에 따라 결정됨
- terminal이 토지 비용이 높고 공간이 부족한 도심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
- 수요가 많은 경우, short-turn service나 branches 활용하곤 함
- diametrical line
- 교외와 교외를 연결하며 도시 중심지를 지남
- tangential or crosstown line
- radial line과 radial line을 연결함
- 보통 radial line보다 수요가 적음
- 격자모양 거리 패턴을 가진 도시에서 흔함
- 대부분 버스에 의해 운행됨
- circumferential line
- radial ine과 diametrical line을 교차하며 통합 네트워크를 형성함
- circle or ring line
- radial line과 regional rail line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분배할 수 있음

- spabranches
- 환승이나 지연 없이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 line의 길이가 길고 terminal time이 cycle time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음
- trunk line and feeders
- 각 구간을 vehicle 유형, 배차 일정 등으로 최적화할 수 있음
- feeder 간의 환승을 제공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강화함
transit line 설계 고려사항
- spacing of parallel lines
- 인구밀도, land use pattern, 기존의 교통시설, 지리적 제한(e.g. 강), 비용, 미래확장 가능성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함
- 짧게는 500m부터 길게는 몇 km까지 다양함
- 인구밀도가 낮은 도시일수록 간격이 넓어짐
- 최대 보행거리가 400m(5분)임을 고려해야 함
- line length
| longer line | shorter line | |
| 이용자 편의 | - 환승없이 이동 - 긴 headway (∵ TU 수는 제한되어 있는데 line을 늘린다면 headway 늘릴 수밖에 없을 것) |
- 환승이 필요함 |
| 건설 및 유지 보수 | - 더 많은 교통시설에 대한 필요로, 더 많은 비용이 요구됨 | - 교통시설에 들어가는 비용은 적지만, 그만큼 버너할 수 있는 범위도 작아짐 |
| service reliability | - 지연과 중단에 더 취약함 | - 지연과 중단에 대처하기 쉬움 |
- alignment
- node point가 많아질수록 service area는 넓어지지만 operating speed가 떨어짐

- node point가 많아질수록 service area는 넓어지지만 operating speed가 떨어짐
- interconnection among lines
| independent | integrated |
| without overlap | mutually overlap |
| 선명한 이미지 | 과도한 overlapping은 약한 이미지를 유도함 (∴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
| 운영이 쉽지만 제공된 용량에 대한 활용도가 낮음 | 운영이 어려움 (∵ 한 line의 지연이 다른 line으로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음) |
| 각 TU는 line 전체를 운행해야 할 것 | 더 다양한 서비스 제공 가능 |
| high frequency | low frequency (∵ synchronizing 고려해야 함) |
station 위치 설계
- trade-off
- area coverage - operating speed
승객의 수가 정해져 있다고 할 때, 역의 밀도를 높이는 것은 접근시간을 단축하지만 운행시간을 연장함 - local passengers - through passengers
경유하고자 하는 승객 수 > 내리거나 타고자 하는 승객 수: 간격 좁게
경유하고자 하는 승객 수 < 내리거나 타고자 하는 승객 수: 간격 넓게
- area coverage - operating speed
- practical method
- 많은 수의 잠재적인 station 위치에 대해 수요를 계산하는 것에서 시작함
(e.g. 어떤 역에서 경유하고자 하는 승객 수는 매우 많은데 내리거나 타고자 하는 승객 수는 매우 적다면 해당 역을 없애야 하는 건 아닌지 고려해야 함) - 승객들은 가장 가까운 station을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서로 다른 두 station에 대해 어떤 station을 이용할지 그 결정이 달라지는 경계는 두 station의 중간에 있다고 봄: 각 영역은 passenger shed area라고 함
- high operating speed에 대한 요구로 station spacing은 2\times(보행거리)보다는 짧지 않음
- 많은 수의 잠재적인 station 위치에 대해 수요를 계산하는 것에서 시작함
728x90
'교통 > 대중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05-2. Transit Scheduling for the Bus (0) | 2024.07.01 |
|---|---|
| 05-1. Concept of Scheduling (4) | 2024.07.01 |
| 03. Basic Operating Elements (1) | 2024.07.01 |
| 02. Strategies for Mitigation of Congestion (1) | 2024.07.01 |
| 01. Background (1) | 202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