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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Basic Operating Element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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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ansit station, ○ transfer station, □ terminal
- transit line: 미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운행되는 서비스
- transit route: transit line과 종종 같은 뜻으로 사용됨, 하지만 designates street transit overlapping lines
- transit network: 보다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연결되고 교차되는 transit lines의 집합
- line length: 서비스 개념, one-way distance between terminals
e.g. line length of AC = 6km - network length: 중복제외
e.g. network length = line length of AC + line length of BD + line length of EF - total line length: 중복포함
e.g. total line length = line length of AC + line length of AD + line length of EF
- vehicles: 각 한대
- transit unit TU: n대가 함께 움직인다면 한대로 취급
- fleet size: network 운영에 필요한 총 vehicle 수

- 위와 같은 계단식 그래프가 나오는 이유는 승객들이 discrete point에서만 승하차하기 때문
- 재차인원은 P(k) = B(k) - A(k)
- P(max), maximum load section MLS는 line에 필요한 운송 용량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함
capacity
- vehicle capacity C(v): 차량에 따라 다르게 정의함
- 지하철과 버스: 좌석과 입석
- 고속버스: 좌석
- line capacity C: 한 시간동안 한 지점을 같은 방향으로 지날 수 있는 최대 space 수
- TU/h, n/h, spaces/h 등 다양한 단위로 측정될 수 있음
- productive capacity P(c): line capacity \times operating speed
- line performance에 대한 정량적 지표로 활용하곤 함\
headway

headway 산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 passenger demand
- clock headway
- headway > 6인 경우
- 서비스가 일정한 간격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headway를 60의 약수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출발이 하루 중 같은 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승객이 일정을 기억하기 쉽고 운영자가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policy headway
- 한 시간에 적어도 몇 대는 와야 대중교통으로 인정할 수 있다~ 라는 정책적 규정이 있는 경우
- way headway
- 수요와 관계 없이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켜야 하는 최소 headway
frequency

load factor
혼잡도: 한 사람이 차지할 수 있는 바닥 면적

travel time

- t(r) running time: 주행 중인 시간, 계획됨
- t(s) station standing or dwelling time: 승객이 승하차를 기다리는 시간, 탑승 인원에 따라 가변적임
- t(t) terminal time
- t(a) access time
- T cycle time
- T(od) origin-destination travel time
- T(s) station-to-station time: T(s) = t(r) + t(s)
- T(o) operating or traveling time: terminal부터 반대 terminal까지 걸리는 시간
speed
- V(d) line design speed: 설계 속도
- V(l) legal speed: 법정 속도
- V(g) programmed speed: V(g) <= V(l) <= V(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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